[해명보도] 기재부 해명보도 4건

장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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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8. 23.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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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20. 8. 21.(금) 한국경제(가판) 「1주택자 종부세 年232만원→488만원…5년간 2배 뛴다」 기사 관련

<보도내용>

□ ’20.8.21(금) 한국경제(가판)은 「1주택자 종부세 年232만원→488만원…5년간 2배 뛴다」 제하의 기사에서

“주택을 한 채 보유한 종합부동산세 납부 대상자가 내야 할 종부세가 향후 5년간 두 배가량 증가한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부동산 세제 개편으로 향후 5년간 늘어날 보유세(종부세+재산세) 총 세수는 약 22원으로 추산됐다. 부동산 세제 강화를 골자로 하는 7·10 대책 당시 ‘1주택자 등 주택 실수요자는 추가로 가중되는 부담이 없다’고 했던 정부 발표를 사실상 반박하는 내용이다.” 라고 보도

<기획재정부 입장>

□ 종합부동산세 세부담은 미래의 주택가격과 공시가격 등

다양한 요인의 가정에 따라 크게 변할 수 있음

ㅇ 보도에서 인용한 예산정책처의 분석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의 연 평균 공시가격 상승률이 향후 5년간 유지된다는 가정 하에 1주택자의 세부담을 전망한 것으로서

ㅇ 이는 주택가격 상승에 따른 종부세 세액의 자연 증가분을 포함하고 있어 금번 종부세법 개정에 따른 1주택자의 세부담 증가로 해석하기에는 부적절

□ 참고로 금번 종부세법 개정은 1주택자의 세율을 0.5%~2.7%에서 0.6%~3.0%로 소폭 인상(+0.1%p~0.3%p)하였으며,

과 표

시 가

2주택 이하
(조정대상지역

2주택 제외, %)

3주택이상및

조정대상지역 2주택(%)

현행

개정

현행

개정

3억 이하

11억 이하

0.5

0.6

0.6

1.2

3~6억

11~14억

0.7

0.8

0.9

1.6

6∼12억

14~22억

1.0

1.2

1.3

2.2

12∼50억

22~69억

1.4

1.6

1.8

3.6

50∼94억

69~123억

2.0

2.2

2.5

5.0

94억 초과

123억 초과

2.7

3.0

3.2

6.0

ㅇ 1세대1주택자의 세부담 완화를 위해 고령자에 대한 공제율을 인상하고, 합산 공제한도를 확대하였음

* (고령자 공제) 10~30% → 20~40%, (장기보유 공제) 20~50%

(합산 보유한도) 고령자·장기보유의 합산 공제율은 최대 70% → 80%

ㅇ 이러한 제도를 통해 1주택자의 세부담 증가는 크지 않음

 

 

#2

2020. 8. 19.(수) 한국경제「정부 보조금 부정수급, 文정부 들어 3배 급증」 기사 등 관련

 

< 언론 보도내용 >

□ ’20.8.19.(수) 한국경제「정부 보조금 부정수급 文정부 들어 3배 급증」기사에서,

ㅇ “월 평균 부정수급 의심건수 2016년 22건 → 올 상반기 70건, 정부 복지예산 늘리기 급급하고 사각지대 관리 감독은 소홀하다.”고 보도

< 기획재정부 입장 >

□ 정부는 보조금 부정수급 방지를 위한 정책적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기사에서 언급한 부정수급 3배 증가는 부정수급「신고건수」로 이는 ‘18.1월「보조금 부정수급 근절방안」을 통한 대국민 홍보 등 신고 활성화 조치의 결과입니다.

* 복지보조금부정신고센터 처리건수: (‘16) 275 (’17) 318 (‘18) 636 (’19) 766 (‘20.6) 423

□ 또한, 지난해 10월 범부처 차원의「보조금 부정수급 관리 강화 방안」을 마련하여 점검 실효성 제고, 처벌․제재 강화 및 인프라 정비 등 지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3

2020. 8. 13.(목) 매일경제(가판) 「‘113만명’ 7월 실업자 21년만에 최악... 청년 4명중 1명은 백수」 기사 관련

 

< 언론 보도내용 >

’20.8.13.() 매일경제(가판)에서는 지난 7청년 확장실업률
(고용보조지표3)이 25.6%
를 기록한 것과 관련,

ㅇ ‘청년 4명 중 1명은 백수‘ 라고 보도

< 기획재정부 입장 >

□ 기사에서 인용한 ‘확장실업률(고용보조지표3)’은 “일하고 싶은

욕구가 완전히 충족되지 못한 집단”을 나타내는 비율

* 확장실업률(고용보조지표3)

1) 시간관련추가취업가능자 : 취업자 중에 ①단시간 근로자(36시간 미만)이면서,
②추가취업을 희망하고, ③추가취업이 가능한 자

 

2) 잠재경제활동인구 : “잠재취업가능자 + 잠재구직자”로 구성

 

* 잠재취업가능자 : 비경제활동인구 중 ①지난 4주간 구직활동을 하였으나,
②지난주에 일이 있었다 하더라도 일할 수 없었던 자(취업불가능)

 

* 잠재구직자 : 비경제활동인구 중 ①지난 4주간 구직활동은 하지 않았으나, ②지난주에 일을 원했고(취업희망), ③일이 주어졌으면 일할 수 있었던 자(취업가능)

➊ 同 비율 산식의 분모는 ‘청년 전체(890.3만명, 7월 기준)’가
아니라 ‘청년 경제활동인구 + 잠재경제활동인구(491.8만명)*’이므로

* 청년 경제활동인구(420.8만명) + 잠재경제활동인구(71.1만명)

- 확장실업률이 25.6%(약 1/4)임을 근거로

“청년층 전체의 1/4”이 백수라는 설명은 사실과 다름

* 분모를 ‘청년 전체’로 계산할 경우 해당 비율은 14.2%로 감소

“일하고 싶은 욕구가 완전히 충족되지 못한 집단” 전체를 소위 ‘백수’로 지칭하는 것도 사실에 부합하지 않음

- 특히, 同 집단의 구성항목 중 ‘시간관련추가취업가능자’는 현재 직업을 갖고 있는 이로 ‘백수’가 아님

 

 

 

 

#4

2020. 8. 12.(화) 조선일보 「올해 성장률 OECD 1위… 내년엔 34위 추락 전망」 등 기사 관련

 

 

< 언론 보도내용 >

□ 2020.8.12.(수) 조선일보 「올해 성장률 OECD 1위… 내년엔 34위 추락 전망」, 조선일보 「성장률, 금융위기땐 2년 연속 OECD 최상위권…이번엔 올해만 선방」 기사에서,

ㅇ “「OECD 한국경제보고서(8.11일)」에 따르면 한국은 OECD 37개 회원국 중 올해 성장률이 1위, 내년 성장률은 34위

ㅇ “글로벌 금융위기 때와 비교하면 선방이라고 말하기 어렵다”라고 보도

< 기획재정부 입장 >

◇ ’21년 경제성장률은 ’20년 성장 하락폭에 영향(’20년 성장 하락폭이 클수록 ’21년 반등폭도 커질 가능성)을 받게 되므로,

 

ㅇ 금번 위기중 경제성과 판단시 ’20~’21년 경제성장률을 합산하여 비교하는 것이 보다 타당·정확함

󰊱 (‘20~’21년 합산 비교) 이번 OECD의 ’20~’21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합산할 경우, 우리나라는 OECD 회원국 중 유일하게 (+) 기록

< OECD 회원국 ’20~’21년 성장률 전망치 합계 >
󰊲 (위기이전 복귀시기 비교) OECD의 이번 경제성장률 전망을 적용한 국가별 실질 GDP 수준을 계산해 보면, ’21년 실질 GDP가 ’19년을 상회(위기이전으로 회복)하는 국가는 우리나라가 유일

< 연도별 실질 GDP 수준 추정 >
󰊳 (글로벌 금융위기와 비교) 기사에서 언급된 금융위기와의 비교에서도, 우리나라는 2년간 경제성장률 합산시 이번 코로나19 위기(‘20~’21년)와 금융위기(‘09~’10년) 모두 1위를 기록한 가운데
2위 국가와의 격차는 이번 위기(’20~’21년 2.8%p)가 금융위기 (’09~’10년 1.2%p)시보다 더욱 크게 나타남

󰊴 (OECD측 평가) 한편, 8.11일 OECD 사무국과의 화상브리핑에서 한국경제보고서 총괄 책임자(경제검토과장 Dr. Vincent Koen)는
‘이번 한국의 성장률전망 상향은 OECD의 공식적인 성장률 전망 상향이며, 많은 나라들의 성장률 전망이 하향조정되는 가운데 이루어진 매우 드문 사례’라고 언급

- 우리 경제가 OECD 회원국 중 선방하고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한 바 있음

※ < 참고 > OECD 회원국(37개국) 성장률 비교

#총평

 

너무 의도가 다분한 통계장난질인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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