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게임 개발일지: 애니메이션 & SFX & VFX #3

장도

·

2020. 7. 23.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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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일목록

 

더보기

1. 오디오 작업

  • BGM 선별 작업 

  • 효과음 선별 작업 

  • 효과음 구성 작업 (오디오믹싱) 

  • 효과음 넣는 작업 (전투, UI)

 

2. 이펙트(VFX) 작업 

  • 전투 이펙트 선별 작업 

  • 전투 이펙트 넣는 작업

 

3. 전투 AI작업

  • AI 공격대상 계산 작업

  • AI 스킬 사용여부 계산 작업

 

4. UI 작업

  • 로비: 용병단 관리창 재구성 / 아이템창 / 스킬창 / 서브퀘스트창

  • 환경설정: BGM, SFX 등 게임시스템과 UI연결

  • 전투: 전투창 UI 다듬기(턴 이미지, 공격 순서 보여주기 등)

    • 오디오와 동조화

    • 효과음과 동조화

    • 인스턴스된 미니어처들과 동조화

  • 시작화면: 꾸미기, 갤러리

  • 대화: 다중인물 띄우기, 배경전환 가능하게 하기

 

5. 전투 스킬작업

  • 스킬 만들기

  • 만든 스킬 전투중에 사용 가능하게 하기

 

6. 애니메이션 작업

  • 리깅작업

  • 애니메이션 작업

  • 전투씬에 넣는 작업

 

7. 기타

  • 적 정보가 전투가 끝난 뒤에도 게임에 저장이됨

 

 

1. 애니메이션 작업을 마쳤습니다.

다음과 같은 애니메이션컨트롤러를 짰는데요,

이게 과연 다른 어쌔신 캐릭터를 만들 때 그대로 적용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ㅠㅠ

해봐야 알겠고, 안되면 이 노가다를 다시 해야할런지...

다른 검사, 궁수, 방패병, 전략가 캐릭터도 애니메이션을 다 만들었습니다.

처음 캐릭터를 선택했을 때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Born,

기본 모션인 Idle,

공격, 방어(방패병 한정)모션,

죽었을 때 Die모션 및 Loop 애니메이션입니다.

 

2. SFX는 현재 준비된 것들을 게임에 집어 넣는 것까지 완료했습니다.

버튼을 누를때, 캐릭터가 공격할때, 스킬을 쓸 때 모두

각자 알맞는 sfx가 나올 수 있도록 조절했는데요,

아직 캐릭터 모션에 정확히 fitting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이게 수동으로 하게 되니 쉽지가 않네요...

 

SFX를 프로그래밍할 때 핵심은

동시에 여러개의 SFX를 어떻게 매끄럽게 재생할까? 였습니다.

이런방식으로 하면, 가능할 것 같더라구요.

sfxPlayer를 만드는 것이죠.

그리고 거기서 재생합니다.

그런데 추가로 sfx가 필요하면, 저기 메소드를 이용해 하나 더 player를 만듭니다.

그리고 sfxPlayers라는, 리스트에 추가하죠.

그럼 여러개의 플레이어를 sfxPlayers리스트를 이용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오오

 

3. VFX는 준비된 자료는 없지만, 게임에 넣을 수 있도록 구성은 해놨습니다.

야매로 구글에서 배운 스프라이트 교체방식과,

유니티에셋에서 무료로 구할 수 있는 카툰풍 VFX를 이용했습니다.

인게임에서는 한번의 공격으로 수 많은 VFX를 생성해야하기 때문에 (대규모 전투 연출)

고것만 일단 완료했습니다.

 

 

(소리주의)

 

마지막에 마법진에서 빛이 나오는 효과는

힐, 버프를 주었을 때 각 인스턴스된 캐릭터들 발에 둘 것들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위에 것들을 전투에 녹여내보도록 하죠.

 

그럼 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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